본문 바로가기
무자본 온라인 매장 개업하기!

무자본으로 온라인 매장 개업하기 - 1340 계획

by solution online 2024. 9. 2.
728x90
반응형
온라인은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알아서 잘되는건 없습니다 ㅠ

 

 

상가에 가게를 하던 사무실을 열던

보통 오프라인 매장이라고 표현하기에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라고 하지만

사실상 온라인 매장 이라고 해도 무방하지 않나 싶어서

온라인 매장 이라고 표현을 해볼까 합니다! ㅎㅎ

 

그래서

무자본으로 온라인 매장 개업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무자본이라 하면 본디 아무런 자금 즉, 내 돈이 안들어가야 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정말 내 돈 없이 할 수 있을까?

 

그런데요.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내 돈이 들어가냐 보다

정말 나한테 온라인 매장이 필요한가?

를 고민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온라인 매장을 통해 바라는 것은

아무래도 인적, 시간적 제약이 있는 오프라인 보다

제약이 덜 한 온라인 매장을 통해

24시간 365일 사업이던 장사던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자 꿈일 것 입니다.

흔히 말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온라인에서는 구축할 수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도 직원들을 채용하여 흔히 굴러가게 만든다고 하시는데

온라인은 인건비도 없고 약간의? 소정의? 시스템 비용만 지불하면 되니

어떻게 보면 참 편한데요.

 

다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것이

컴퓨터로 뚝.딱!

된다고 생각하시는 겁니다.

 

오프라인 매장 준비하실 때 어떠셨나요?

매장 위치 조사부터 어떤 호실을 쓸지

내 예산에는 맞는지?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인지?

등등등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지 않으셨나요!?

 

그 정성을 온라인에도 쏟아부으셔야 합니다.

 

실제로 직접 해보신 분들은 온라인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시는 것을 아시고

전문 업체에 맡기시지만

 

시스템 이용을 안해보셨거나

말로만 들어보신 분들은

 

죄송하지만

잘 모르시고

투자되는 시간과 비용이 많다, 비싸다

라고 하십니다.

 

참.. 가슴 아픕니다.

 

왜 오프라인 매장 준비하는 것처럼

시간과 노력과 정성이 들어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어느 매장을 선택할 것인가?

오프라인 같은 경우는 어느 지역에 어느 상가건물에 어느 위치의 호실을 쓸지

결정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즈음 온라인에는 무수한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흔히 플랫폼이라고 하는데요.

 

온라인 하면

일단 홈페이지를 가장 많이 하실거고

요즈음은 쇼핑몰이 가장 흔하죠.

 

홈페이지는 기업의 정보를 알리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쇼핑몰은 흔히 아시는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는 온라인 매장이니 쇼핑몰에 해당하고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는 또 어떻게 해야 하나?

 

예전에는 몇백? 약 1천만원 내외 정도는 써야

쇼핑몰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월 1~3만원 사이의 비용을 내고

"내가"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못 만든다하더라도 100만원 선에서

만들수도 있습니다.

 

자 그런데 제가 무자본으로 하자고 했죠!?

그렇다면 최대한으로 비용이 적게 들던지 아예 안들던지 해야할 겁니다.

 

그러면 내가 직접 만들어야겠죠.

 

쇼핑몰 도전해 보신 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시거나 써보셨을

imweb, wix, cafe24 등이 대표적인 플랫폼 제공 업체입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디자인을 고르면

나는 텍스트만 변경하거나 사진만 좀 변경하면 되는 형식이죠.

 

그런데 이것도 막상 해보시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또한 이미지 하나 이쁘게 바꿔보려는데 그것도 돈이 들고요.

 

직접 포토샵을 하실 줄 안다면 상관없습니다만

대부분은 모르시니 업체에 또 부탁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옵니다.

 

여러모로 돈이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거죠.

 

위 표에 대략 제가 정리는 했는데요.

 

사실 무자본으로 쇼핑몰을 시작해 볼만한 것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니다.

 

내 시간과 노동만 들어가면 되거든요.

 

결제시 빠지는 수수료는 스마트스토어가 아니더라도

차감이 되는데 수수료 비율도 스마트스토어가 괜찮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제안드릴 것은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한

무자본 온라인 매장 개업 입니다.

 

스마트스토어로 매장을 오픈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28x90

 

2. 매장 홍보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간판이나 엑스배너 등으로

매장 주변에 홍보가 가능하고

사실 상가가 있는 것만으로도

유동인구가 있는 곳에는 자연적으로 매장 홍보가 됩니다.

 

그러나 온라인은 내가 쇼핑몰을 만들었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과의 큰 차이라면 이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인 홍보와 광고를 하는 것 입니다.

 

인스타, 블로그, 유료광고 등

꾸준히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죠.

 

그런데 무자본으로 온라인 매장하고자

이 글을 보고 계신데 제가 돈이 들어가는 것을 말씀드리면 안되겠죠!?

 

그렇다면 홍보도 무료로 사용 가능한 것을 이용해야 합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일정 시간의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하루 이틀 일주일 한달만 해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이고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일단 매장 홍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이용할 것은

네이버 블로그와 스마트플레이스 입니다.

 

두가지 모두 홍보를 위해 사용합니다.

블로그는 내 상품을 꾸준히 올리고

스마트플레이스는 쉽게 말해 네이버 지도입니다.

 

지도에 내 온라인 매장을 표시해 놓고

연락이 오게끔 하는 것이죠.

 

그럼 본격적으로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스마트플레이스

이 3가지를 활용하여

무자본 온라인 매장을 어떻게 개업해 볼 것인가!?

하루 세시간 평일 기준 40일만

온라인 매장에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왜 평일 기준 40일인가?

1달은 매장을 선택하고 인테리어 하는 등

준비 기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보니 실질적인 결과를 보는데

최소 2달은 필요한 셈 입니다.

첫째주는

스마트스토어 개설, 블로그 개설, 스마트플레이스 개설

이 세가지를 진행합니다.

 

가능하다면 로고나 배너 이미지 등도

준비하셔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플랫폼 개설 및 설정에 1주일을 잡은 이유는

승인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평일 기준 2~5일 정도 소요됩니다.

빠르면 2~3일만에 승인되서 바로 상품등록이 가능하지만

넉넉잡아 5일은 예상하셔야 합니다.

 

둘째주부터가 본격적인 시간입니다.

앞서 몇번 말씀드린 꾸준함을 발휘해야 합니다.

 

매일 상품등록, 블로그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보유하고 계신 상품이 적다면 블로그만 매일 작성하시면 됩니다.

 

매일 상품등록 하라고 말씀드린 것은 세시간 기준으로 둬서 그렇지

사실 상품등록은 단 1분이라도 빨리 모든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일 블로그만 작성하시는것이 빠른 매출에 도움이 됩니다.

 

혹, 인스타 등 다른 SNS을 사용할 줄 아신다면

블로그와 함께 SNS에도 홍보를 매일 하시면 됩니다.

 

셋째주부터는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의 통계에 데이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전에도 일일통계 등 데이터가 있지만 어떤 검색어로 방문하는지

어떤 연령이 들어오는지 등의 데이터를 보기 위해

시간이 필요해서 셋째주부터 통계 보는 것으로 플랜을 짜봤습니다.

 

첫 1~2주야 하루 세시간으로도 벅찰수 있습니다.

그런데 2주 지나고부터는 하루 1~2시간만 투자하시면 될겁니다.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스마트플레이스

3가지로 일단 시작해 보시고

더 집중할 것인지

아니면 일단 멈출 것인지는

 

딱 2달 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블로그는 정말 써야되나?

라는 의문을 가지실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쓰시라고 말씀드린 것이

파워블로거처럼 장황하게 멋있게 쓰라고 말씀드린 것이 아닙니다.

 

실제 1340 플랜으로 운영 대행 중인 업체의 통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왼쪽은 7월 한달간의 일간 현황이고,

우측은 조회수 현황인데 6,7월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1340 플랜 대행을 해드리고 있는 업체의 데이터이며,

6월 1일부터 시작하였고, 매주 플랜은 제가 앞서 설명드린대로 진행한 것 입니다.

 

보시면 6월은 미비한데

7월에 조회수가 10배로 늘어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업체는 국악기를 제작, 판매하는 업체로

대중성이 있거나 많은 수요가 있는 분야는 아닙니다.

 

그래도 첫달 평일 기준 20일간 매일 블로그를 썼고

작성한 내용이 검색을 통해서든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던 하여

두번째 달부터 접속자수가 확 늘어난 것 입니다.

자, 그렇게 노출 또는 홍보가 되면서

스마트스토어에 자연스럽게 유입이 됩니다.

 

위 사진의 보라색이 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통계입니다.

 

대부분 네이버 쇼핑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만약 블로그를 활용하지 않았다면 저 수치만큼의 접속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통계 자료를 보니 대략 홍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내가 잘 하고 있는지 보이지 않나요?

통계를 통해 내 생각과 고객들의 생각의 차이를 확인하고 보완하며

좀 더 내 온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집중해서

매출을 올리는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스마트스토어에서 통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루 세시간 평일 기준 40일

주말엔 쉬시고 평일에만 딱 2달만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잠자는 시간에 쉬는 시간에

오프라인 매장 운영 시간과 동시에!

 

매출이 나는 시스템을 구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1340 플랜으로 꼭 온라인 매장 개업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