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을 하다보면 어떤 업종이던 내 사업을 알리는 것
즉, 홍보가 가장 큰 숙제 중 하나 입니다.
예전에는 인터넷 홍보도 꾸준함과 성실함이 있어야 가능했지만
요즈음은 자본만 있으면 1년 걸릴 것 1달도 안걸리는 시대입니다.
그러나 확고한 매출이 약속되어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홍보를 위한 광고에 제약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이제 막 시작하는 사업에 큰 자본을 사용한다는 것이 큰 부담이기도 합니다.
무자본으로 홍보를 하려면 내 시간과 노동이 소요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꾸준함과 성실함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온라인도 무자본으로 홍보하려면 정말 많은 컨텐츠와 서비스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빠른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많은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려 한다면
주객이 전도될 수 있습니다.
사업의 성장이 우선이 아니라 온라인 홍보에만 전념하게 된다는 것이죠.
어쨋든 사업은 내 아이디어, 아이템을 통해 단돈 1원이라도 수익을 올리기 위해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매출에 필요한 것을 먼저 하셔야죠.
온라인이 필수인 시대이나 100% 온라인에서만 행해지는 사업이 아니라면
온라인은 서브로 가져간다고 생각하시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브라고는 했지만 초반에 적응하고 자리잡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이게 맞나? 라는 생각도 많이 드실 겁니다.
직접 온라인을 사용, 관리하고 나중에는 각 종 광고, 위탁도 해보면서
블로그, 홈페이지 등 필수적으로 만들어 놓으면 좋은 것들 위주로 알려드리고자 하며,
오늘도 서두가 길었습니다만 블로그에 대한 생각 및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왜 블로그를 해야 될까?
블로그가 정말 필수는 아니지만 필수로 해두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무슨 소리인가?
사업이던 부업이던 내가 자고 있는 시간에도 내 사업을 알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돈들여 광고를 하고 계시다면 굳이 블로그를 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소비자들은 인터넷 검색을 많이들 하시고 심지어 파워링크 마저도
단순 광고성이라는 인식들이 있어 기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소비자가 검색을 해야 되고,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어야 좋지만
하위에 있다 하더라도 어디서 어떻게 노출될지 모르는 것이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 글의 광고로 수익을 버는 분들은 이런저런 방법이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분들의 방식으로 블로그를 관리한다면 그분들처럼 상위에 노출되고 광고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에 쓰는 것은 블로그의 광고 수익이 아니라
내 사업 홍보를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내가 신경 못쓰는 시간, 자고 있는 시간에 누군가 찾아왔을 때
알려주기 위한 용도라고 처음은 이해해 주시고 블로그를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작성법은 다들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단 한번도 블로그를 만들어 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네이버가 직접 작성한 사용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blogpeople/220988615177
https://blog.naver.com/blogpeople/220988642459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셨다면 1달 정도는 매일 글을 쓴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대단한 주제와, 엄청난 글의 양과 질 좋은 사진은 필요없습니다.
같은 내용이 반복되더라도 매일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써주는 이유는 블로그 관리 시스템에 내 블로그를 인식시키고
사용자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기 위한 행위입니다.
글 내용은 간단해도 좋고, 정 못쓰겠다면 같은 업종의 타사 블로그를 참고하여 작성해도 됩니다.
물론, 지나친 복사와 인용은 삼가해 주셔야 합니다.
글을 다 쓰셨다면 중요하게 설정해야 할 것은 바로 "태그" 입니다.
글을 다 쓰고 우측 상단에 "발행" 버튼을 누르면 "태그 편집" 메뉴가 있습니다.
최대 30개까지 설정 가능하고, 어떤 태그를 설정하냐에 따라 노출 결과가 달라집니다.
그럼 어떤 태그를 설정해야 할까?
당연히 검색량이 많은 태그를 참고해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검색량을 알아볼 수 있는 "블랙키위"라는 사이트 입니다.
https://blackkiwi.net/?gad_source=1&gclid=EAIaIQobChMItPjDrtCChAMVMhR7Bx35qAWQEAAYASAAEgI5hPD_BwE
네이버, 구글에 검색량이 얼마나 되는지 통계를 보여주는 사이트 입니다.
블래키위 말고도 여럿 있지만 가장 흔히쓰는 사이트라 소개해 드립니다.
궁금한 키워드를 입력해 보고 결과를 보시고 태그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제 사업자중 부동산 사업자로 예를 들어보면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 이름이 XX아파트 라고 했을 때 아래와 같이 태그를 설정합니다.
정인공인중개사사무소, XX아파트, 대우아파트, 자이아파트, 분양, 사무실, 빌라, 전세, 월세, 아파트반값, 청약 ...
대우아파트, 자이아파트는 XX아파트 주변에 있는 아파트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이처럼 내가 쓴 글의 주제에 해당하는 태그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하거나 유추될만한 태그도 설정해 주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글을 쓴 후 노출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네이버 메인에서 블로그를 선택한 후 우측 중앙에 보면 몇명이 방문했는지 표시해 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표시를 클릭하면 오늘뿐만 아니라 지난날동안 방문자 수와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되었는지 통계가 나옵니다.
상세 유입경로가 인터넷 사용자가 검색창에 검색한 것을 말합니다.
만약 내가 설정한 태그 외에 것이 있다면 해당 검색어도 앞으로 쓸 글에 추가해 주시면 좋습니다.
한번 쓴 글을 자주 수정해도 좋지 않습니다.
그냥 새로 쓰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지난 글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블로그로 수익 벌거나 광고, 홍보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다보니
네이버 블로그 관리 시스템도 많이 바뀌었고, 여러 조건 중에 말씀드린 것들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는 이정도만 하셔도 기본 효과는 보실 수 있습니다.
첫 1달은 매일 쓸 것. 쓸 주제가 없다면 그냥 일하면서 있었던 일이라도 쓰셔야 합니다.
태그 설정을 잘할 것!
네이버가 국내에선 탑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많습니다.
좋으나 싫으나 꾸준히 글을 써두시면 오프라인 영업 중에도 연락이 오고,
자는 시간에도 상담 문의가 축적되어 있을 것 입니다.
2. 티스토리
네이버를 제외한 검색 사이트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중 한 곳 입니다.
다음, 구글에서 말이죠.
네이버는 네이버만의 세상을 구축해 놓았기 때문에
네이버 서비스 위주의 결과물이 많이 나옵니다.
정말 네이버에서 못찾으면 다른 것이 뜨기도 하지만
사실상 네이버를 벗어난 서비스에서는 다른 것을 활용해야 합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스킨 선택 후 글을 쓰시면 됩니다.
제가 지금 쓰고 있는 것도 티스토리 입니다.
티스토리 역시 첫 1달은 매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태그도 설정해 주시고요.
티스토리의 장점 중 하나는 광고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네이버는 신청을 하고 검토하고 승인되어야 광고를 설정할 수 있는데
티스토리는 기본 조건만 맞춰준다면 설정 가능합니다.
물론 블로그는 내 사업의 홍보를 위한 것이 1순위 입니다만
누군가 들어와서 글을 보고 어쩌다 광고를 눌러서 수익이 발생한다면 기분 좋지 않을까요!?
글을 어떻게 쓰실지는 대표님의 선택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장황하게 품질 좋게 첫 시작부터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첫 시작한 지금은 매출을 위한 것이 우선이지 온라인이 우선이 아닙니다.
그러나 바쁜 와중에도 꾸준히 글을 써두시면 재미있는 효과를 보실 것 입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초기 사업에 필요한 작업물을 만드셔야 한다면
아래 링크 방문 부탁드립니다.
https://www.instagram.com/happy__jj_01?igsh=MzNvZmJwaTJ1N2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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